이제 드디어 내일 새벽에 개최국인 카타르와 에콰도르의 개막전을 시작으로 2022년 카타르 월드컵이 시작하는데요, 이번 월드컵은 한국대표팀의 경기가 꽤 괜찮은 시간대에 시작되어 다음날 출근에 큰 지장 없이 관람이 가능하다는 점이 환영할만합니다. 한국 대표팀은 H조로 배정되어 우루과이, 가나 포르투갈 순으로 조별리그를 치르게 됩니다. 비록 손흥민 선수의 수술로 인해 출전 여부가 불투명 한 상황이지만, 나폴리에서 뛰고 있는 김민재 선수 포함 이번 월드컵에서 한국 대표팀의 전력은 기대가 클 수밖에 없는 라인업입니다. 이번 월드컵 중계는 방송 3사에서 모두 진행하니 본인이 좋아하는 해설자의 방송을 선택하여 시청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MBC는 김성주와 안정환 조합이 8년 만에 뭉쳤고, KBS는 구자철 해설위원이..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로 무게는 약 1.5kg 정도로 크기만큼 하는 일도 많다. 우리 몸 구석구석에 영양분을 공급하고 또 영양분의 일정량을 저장해 필요할 때 꺼내 쓰도록 하기도 하며 또한 음식물과 함께 몸에 들어온 독성물질도 해독시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탄수화물이나 알코올을 일정량 이상 섭취하게 되면 분해되는 과정에서 중성지방으로 변환되어 간에 쌓이게 되고 또 열량으로 사용하고 남은 탄수화물 역시 중성지방으로 바뀌어 간에 쌓이면서 만성적인 염증을 일으키는데 이러한 과정을 통해 지방이 간세포에 5% 이상 축적되는 것을 지방간이라고 한다. 쉽게 말하면 지방간이란 간에 기름이 많이 끼어있다 있다는 의미이다. 지방간에는 크게 원인을 두가지로 볼 수 있는데, 알코올에 의한 알코올성 지방간과 ..
현재 세계는 기후 위기의 심각성에 공감하고 적극 대응하겠다는 의지를 보이고 있는 가운데 기후위기 정책에 다소 소극적이던 한국은 물론 최근 탄소중립을 선언한 일본과 중국, 새 정부를 수립한 미국, 친환경 리더 격인 독일 등이 그린에너지 혁신정책과 탈탄소 에너지 연구개발에 나섰다. 이제 기후위기는 먼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미래의 재난이 되기 전에 바뀌어야 한다는 공감대가 행동으로 이어지는 것 같다. 따라서 주요국의 탈탄소화와 그린에너지 혁신정책을 살펴보도록 하자. 미국은 화석연료 기반의 에너지 자립을 이유로 파리협정을 탈퇴했던 역사가 있다. 그 시기에 지지부진했던 기후정책을 강화하기 위해 바이든 행정부는 미국 역사상 가장 강력한 기후정책인 이른바 '바이든 플랜'을 제시했다. 세부 사항으로는 전기에너지를 2..
다이어트를 위해 주말마다 집 인근의 산 오르기를 일 년쯤 하다 보니 이제 슬슬 지겹기도 하고 그동안 키워온 체력도 한번 테스트해보고 싶은 마음에 너무 멀지 않아 당일치기가 가능하거나, 혹은 하루정도 휴가 내면 다녀올 수 있는 정도의 산으로 등산해 보고자 마음먹었다. 그렇게 최근 여러 곳을 등산하면서 알게 된 정보와 적절한 준비를 하지 못해 힘들었던 경험을 바탕으로 겨울철 안전한 산행을 위한 정보를 공유하고자 한다. 우선 겨울철 산행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복장이 아닐까 싶다. 겨울이라도 산에 오를때는 몸에 열이 나고 땀이 흐르니 추운 것도 모르다가 휴식을 취하거나 산을 내려올 때 금세 추위를 느끼는데 이럴 때 제대로 된 보온장비를 갖추지 않으면 너무 고통스러운 산행이 될 것이고, 다녀와서도 몸살감기 등으..
어느덧 내년이면 50대에 접어든다는 생각에 문득 반평생을 비만으로 살아왔던 내 인생의 전환점이 필요하다는 생각으로 다이어트를 결심하고 미친듯한 운동과 식단으로 1년 2개월 만에 35kg을 감량 성공하여 바디 프로필도 찍고 나름 자존감이 한창 높아져 있었다. 그러던 어느 날 친구의 중학생 아들이 내 카카오톡 프로필에 올려진 바디 프로필 사진을 보더니 "이 아저씨 몸은 20대인데 얼굴은 50대야.."라는 말을 전해 듣고 프사를 다시 보니 한껏 다듬어진 몸에 심취되어 미처 자세히 보지 못했었는데 급작스런 다이어트로 인해 축축 처진 얼굴살과 팔자주름이 선명하게 보여 너무 흉하게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래서 포토샵으로 해당 사진에 팔자주름과 이마주름을 문질러서 살짝 지워 보니 이게 내가 맞나 싶을 정도로 젊어 보였..